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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021. 최수지, 김소연, 김지현, 이정민, 장보경, 김소연. 박물관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소셜미디어 활용 전략.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, 22(8), 1243-1259.

  • 2021. 심온, 김소연. MOBA 게임에서의 이모티콘 이용 동기 연구-리그 오브 레전드를 중심으로. 기초조형학연구, 22(2), 275-291.

  • 2021. 곽민지, 조영희, 우지연, 이시헌, 김소연, 임수한, 심온, 마나, 최명주, 장탁명, 김소연. 국내 실무에서 요구되는 UX 디자이너 핵심 역량 분석.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, 20(1), 39-52.

  • 2020. 홍슬기, 김소연. 사회적 거리가 먼 사용자 간의 CMC 에서 이모티콘 활용 특성. 기초조형학연구, 21(5), 669-686.

  • 2020. Kim, S., & Hong, S. How Virtual Exhibition Presentation Affects Visitor Communication and Enjoyment: An Exploration of 2D versus 3D. The Design Journal, 23(5), 677-696.

  • 2020. 정승진, 김소연. 국내 가상체험전시의 사용자경험 분석. 기초조형학연구, 21(3), 329-340.

  • 2020. 정승진, 홍슬기, 김소연. 가상전시 인터페이스 개선을 위한 VR 휴리스틱 평가-오큘러스 Go 를 대상으로. 한국디자인포럼, 67, 39-48.

  • 2020. 왕가기, 김소영, 이지은, 김희진, 설백교, 문지혜, 김소연. 그래픽 디자이너의 역할 현황 분석-국내 실무 디자이너를 중심으로. 한국디자인포럼, 66, 87-94.

  • 2020. 홍슬기, 전예슬, 황동은, 김소연. 인터랙티브 전시 프레젠테이션 방법에 따른 방문객 참여 특성-국립어린이과학관을 중심으로. 한국디자인포럼, 66, 17-28.

  • 2019. Paik, H., Kim, S., Ahn, S., Suh, H., Kang, H., Lee, E., Cho, H., & Wang, Q. Integrated perspectives in design: Issues and perspectives of design research, education, and practice. The Design Journal, 22(5), 581-605.

  • 2019. 마예나, 이성은, 홍슬기, 이지예, 강두혜, 카밀라, 이청하, 김소연. 디자이너 실무능력 양성을 위한 디자인 교육의 방향성 연구-시각디자인전공 실무진과 학생들의 니즈를 중심으로. 한국디자인포럼, 62, 103-114.

  • 2018. Kim, S. Virtual exhibitions and communication factors. Museum Management and Curatorship, 33(3), 243-260.

  • 2017. 김소연. 정보기반전시의 프리젠테이션 사례 분석. 기초조형학연구, 18(4), 41-55.

  • 2016. 김소연. 온라인 전시 프리젠테이션 특성 분석-국립 과학관을 중심으로. 기초조형학연구, 17(4), 51-62.

  • 2016. Kim, S., & Lee, H. Visitor attention and communication in information-based exhibitions. International Journal of Design, 10(2), 15-30.